• ID저장
Home > KSERI 보고서 > KSERI 북
책 제목을 선택하세요
  • 출판일
  • 2017-01-10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8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는 여전히 저성장의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금융정책이 한계를 드러내면서 경기침체도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브렉시트, 영토분쟁, 북핵사태, 테러 증가 등 지정학적 위험 증대로 경제위기가 다시 발생할 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저출산 고령화의 인구 절벽의 충격이 곧 눈 앞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미국경제는 주식과 채권 등 자산시장의 거품이 역대 최고 수준에 달하면서 추가 금리인상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특히 11월의 대선에서 예상치 못한 트럼프의 당선으로 미국경제의 방향이 크게 변경되면서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경제는 과잉산업 구조개혁이 시급한 상황에서 대내적으로 권력투쟁과 대외적으로 영토분쟁 등의 난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성장 둔화가 계속되면서 채무위기와 위안화 약세 압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로권 경제도 아직까지 확실한 반등을 하지 못한 채 금융정책이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일본경제는 아베노믹스가 한계에 부딪히면서 점차 관심밖으로 멀어지고 있습니다. 브라질과 러시아 등 신흥경제국은 경제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경제도 조선과 해운 등 한계업종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수출이 계속 감소하고 있어  한계업종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내수경제는 가계부채와 부동산투기로 성장을 억지로 떠받치고 있습니다. 전월세 대란을 계기로 형성된 부동산 거품도 이미 지방 대도시를 중심으로 꺼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내년 연말의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불확실성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세계경제와 한국경제가 그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경제가 다시 불황에 빠질 위험이 높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일반 시민 여러분께서는 년 경제전망 세미나>자료집을 통해 객관성과 전문성 그리고 통찰력으로 가득찬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시어 다가오는 불확실성과 위험에 현명하게 대처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구매 방법 


- 아래의 입금계좌로 8만원(시평기간제 회원은 5만원, 산업분석보고서와 함께 구매하셔도 각 5만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을 입금해 주시고


- 이메일로 성함과 연락처우편물을 수령하실 주소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단, 신청자와 입금자의 성함이 동일해야 확인 가능합니다.


입금 계좌 : 기업은행 555-017631-04-012

예금주 : 김광수경제연구소

 

이메일 신청 : forum@kseri.co.kr

 

참고사항

1. 입금을 확인 한 후에 접수완료 확인 메일을 발송해 드립니다.

2. 확인메일을 받으신 후 2~3일(영업일기준) 내에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사항) 김광수경제연구소 Tel) 031-908-0172